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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러그를 통한 URL 최적화 : 워드프레스 슬러그 수정하는 법

화건가퉁 2023. 10. 26. 11:40

 

블로그의 URL은 검색엔진이 크롤링하는 첫 번째 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URL의 구조를 이루는 구성 요소인 슬러그 Slug의 최적화의 중요성과 작성 방법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실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관심이 가고 제대로 된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지만 공식적인 Rule이 나와있는 것이 없어서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최적화일 것입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이 사이트의 페이지를 크롤링할 때 콘텐츠에 대한 단서를 찾는 제목(Title), 헤더(Headers),  본문 텍스트, 이미지 대체 텍스트, 메타디스크립션 (내용 요약 부분), URL 등이 최적화와 밀접한 관련이 았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검색엔진 입장에서 블로그를 대하는 여러 요소 중 첫 번째 요소에 해당하는 URL 최적화의 중요성이 여기에 있습니다.

 

목차

     


     

     

    슬러그란 무엇인가?

    URL 슬로그는 특정 페이지나 게시물의 판별을 위해 쉽게 글로 읽을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진, 백슬래시("/") 뒤의 URL 끝 부분 나타냅니다. 원 뜻은 신문이나 잡지 등에서 중요한 의미를 포함하는 단어들로만 조합해 간단 명료하게 제목을 만드는 것을 슬러그라고 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포스트의 제목을 작성하면 자동으로 슬러그를 생성합니다. 이 떄, 띄어쓰기는 하이픈(-)으로 바꾸고 문장 부호 (마침표, 따옴표 등)들은 자동으로 삭제합니다. 실제  URL을 형식을 통하여 알아보겠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간편_URL  ('간편 URL'로 검색하여 찾은 위키피디아 페이지)
    ko : 서브 도메인,  wikipedia : 세컨드 레벨 도메인, org : 탑 레벨 도메인, wiki : 서브 디렉토리
    그리고, '/간편_URL' : 이 부분이 슬러그입니다.

     

    슬러그 작성의 기본 원칙

    (1) 하이픈(-) 기호 사용

    단어를 구분할 때는 하이픈(-)을 사용하면 슬러그가 명확하고 깔끔해집니다. 단어 사이에 하이픈이나 대시를 사용하면 승인되지 않은 문자를 방지하고 독자가 URL에 있는 각 단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좋은 예) : /what-is-slug

    나쁜 예) : / what_is_slug

     

    (2) 5개 단어 미만의 짧은 길이로 작성

    짧고 명확한 슬러그는 독자가 각 페이지에서 어떤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지 쉽게 이해하고 URL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긴 URL은 구글 검색 페이지에서 잘려서 일부만 보이게 됩니다. 전문가들은 3~5개 단어 사이의 이상적인 URL 슬러그 길이를 권장합니다.

    좋은 예) : /what-is-slug

    나쁜 예) : /10-best-ways-to-make-good-slug-for-google-search-engine-optimization

     

    (3) 단어 띄어쓰기

    단어가  의미에 맞게 띄어쓰기가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가독성이 좋아집니다. 결국 슬러그의 목적인 사용자 편성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좋은 예) : /what-is-slug

    나쁜 예) : / whatisslug

     

    (4) 페이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

    URL 슬러그의 주요 역할은 사용자의 검색 편의성을 높여주기 위한 목적이므로 페이지의 내용 설명이 있어야 합니다.

    좋은 예) : /what-is-slug

    나쁜 예) : /post-id?=4394fhqtskc

     

    (5) 특수 문자 제거

    이모티콘이나 다른 특수 문자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 권장됩니다.


     

     

    최적화 슬러그 작성 5가지 방법

    위에서 언급한 작성 기본을 지켜서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1) 내용의 핵심이 되는 특정 단어 포함하기: 블로그의 중심 내용이 함축적으로 표현되어 있는 단어 선택을 해야 합니다.

     

    (2) 불필요한 단어는 최대한 삭제하기: 조사 등 기능어를 생략함으로써 페이지나 포스팅의 슬러그를 명료하고 가독성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포커스 추가하기: 슬러그 작성 시 기능어 생략과는 별개로 내용에 필수 불가결하지 않은 불필요한 단어들은 모두 걸러내야 합니다. 이는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서 그 스킬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4) 타깃 키워드 통합하기: 타겟 키워드는 슬러그에 있어야 합니다. 해당 페이지를 아르는 내용을 포괄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단어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5) 소문자 사용하기 : 영어로 URL 슬로그를 작성할 경우 대문자가 혼합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워드프러스에서 작성 글의 슬러거를 변경하려는 경우, 해당 글 제목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나타나는 서브 메뉴 중에서 '빠른 편집'을 클릭하면 수정이 가능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슬러그 항목 옆 빈 네모에 위 원칙들을 고려하여 슬러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슬러그를 더 명확하게 업데이트하기 위해 점검할 수 있으나, URL은 영구적이어야 합니다. 자주 URL을 변경하게 되면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검색 엔진 순위가 손상될 수도 있으며, 사용자들에게까지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처음에 위의 원칙들을 고려하여 신정하게 작성하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마무리

    URL 슬러그는 단순히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페이지 이름을 전달하는 방법만의 기능을 갖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크롤링하고 페이지를 구성하고 표시하는 데 필요한 핵심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URL 슬러그의 품질은 노출 순위에 영향을 미치며 1페이지의 상위 노출 여부의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슬러그의 최적화를 통해서 블로그 글 최적화 제고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하여 최적화된 슬러그를 만드는 기술을 만들어 나가야겠습니다.